실전에서 무조건 통하는 상세페이지 제작 비법 (by 최홍희 디렉터)

Peter Kim
조회수 243

구매전환율을 높이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것은 역시 상세페이지를 얼마나 잘 쓰느냐죠. 

유튜브에서 실전에서 통하는 상세페이지 제작 비법을 발견해서 봤는데, 정리가 아주 잘 되어있네요. 영상 시청을 권합니다. 



아래는 영상의 요약본입니다. 참고하셔서 여러분의 상세페이지에 꼭 적용해보세요. 


상세페이지를 작성하는 것은 어떤 일과 비슷한가요?

상세페이지를 작성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광고를 통해 초대장을 받은 손님을 맞이할 때와 비슷하죠. 광고는 초대장이고, 상세페이지는 집일 때, 잘 구성되지 않은 집에 사람들이 오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작업은 콘텐츠 디렉터의 역할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이러한 이유로 광고와 마찬가지로 상세페이지 구조를 잡는 개념을 소개하려고 해요.


상세페이지에서 중요한 것은?


상세페이지는 내 제품의 원(one) 메시지를 담는 공간이에요. 따라서 제품의 타겟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시장에서 찾아볼 수 있는 키워드를 반영하여 메시지를 만들어야 해요. 상세페이지 외에도 내 제품이 정말로 내 집에서 놀고 싶은 제품인지 점검하는 게 좋아요. 최근에는 타겟을 예전보다 넓게 설정하기를 권하고 있어요. 예를 들어 화장품 타겟이라면, 큰 범위를 설정하고 세부적으로 타겟을 좁혀야 해요.


화장품 판매 전략의 핵심은 무엇인가?


화장품 소개할 때, 결론을 먼저 전달하는 것이 중요해요. 모든 제품은 고객이 체감 가능한 셀링 포인트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는 거죠. 화장품은 빠른 효과와 성능을 가진 제품들에 초점을 맞춰 홍보합니다. 만족도를 99% 이상 유지하는 제품을 목표로 하면서도, 사용 전과 후의 변화를 강조하는 등 차별화된 요소에 집중하는 거예요. 상세페이지에서는 결론과 셀링 포인트를 가지고 설득하는 것이 좋다고해요.



유저에게 유리한 제품 판매전략은 무엇인가요?

기승전결이란 결론을 말하면서 설득 과정을 나눠서 설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하며, 유저가 사용할 상황에서 제품의 특징을 찾는 것이 유리하다고 말해요. 상황에 따라 제품의 특징을 찾아내어 원 메시지(마케팅 메시지)를 만드는 꿀팁을 제공하죠. 또한 여권 케이스와 앰플를 예시로 들어 제품 설명을 하며, 일반 제품에 usp(유니크 셀링 포인트) 등 찾기 어려운 메시지는 사용자 상황에서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해요. 



유럽 여행에서 전달하는 메시지와 전략은?


유럽 여행의 시작은 공항에서 인증샷을 낭만적인 사진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해요. 예쁜 인증샷을 찍으며 유럽 여행에서 신나는 경험을 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원하는 메시지를 강조하기 위해 유럽의 낭만적인 사진 자료나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여 활용하며, 내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찬양 사진도 활용합니다. 이를 통해 원하는 메시지를 명확히 전달하고 더 많은 좋아요를 받을 수 있어요.



마진 제로 도전, 효과적인 스토리텔링 방법은?


마진 제로에 도전하는 사람들은 원가 비율이 높다는 점에 주목한 원 메시지와 스토리텔링이 효과적이에요. "요런 식으로 그러면 엄마가 써서 가격도 못 올리는 땡땡 앰플이다"와 같은 예를 들어 스토리텔링에 껀덕지를 추가할 수 있어요.이렇게 스토리를 통해 가격이 낮게 책정됐다는 이야기와 마진 재료에 도전하는 원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요.따라서, 마진 제로 도전을 하는 이유와 아직도 가격을 못 올리는 이유를 원 메시지 앞에 추가하고, 그 다음으로 원가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이 좋아요.



'원 메시지'를 적용하는 상황과 글쓰기 연습의 중요성


'원 메시지'를 적용하여 스토리텔링하는 상세페이지가 자연스럽게 나와요.따라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쓰기 위해서는 원 메시지를 쓰고, 그것에 대한 '자세한 설명문'을 작성하는 것도 좋아요. 글쓰기 능력 향상을 위해, 대표 문구 개수를 정하고 연습하며, 형광펜으로 강조되는 곳 등에 대한 연습도 권장해요. 5번만 해보면, 글쓰기 실력이 꾸준히 향상되고, 이를 통해 자사 제품의 특징을 어떻게 넣을지도 노력해야 해요.



상세페이지 구조를 잡을 때 고려해야 할 요소


상세페이지를 구성할 때 중요한 것은 구조예요.상세페이지 구조를 잘 잡기 위해서는 유유상종과 낭중지추를 고려해야 해요. 유유상종은 비슷한 내용을 묶어서 표현하는 것으로, 고객이 지루하지 않고 내용에 흥미를 가지도록 도와줘요.낭중지추는 제품의 핵심 특징을 강조하여 소비자에게 알려주는 것이에요. 이러한 방법을 통해, 상세페이지 구조를 쉽게 구성할 수 있어요. 


제품 광고물 작성 시, 어떤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까?

광고물 작성 시, 전략과 상황에 따라 결론부터 전달하거나, 제품의 이야기와 함께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아 이야기하는 것이 좋아요. 제품의 소개를 할 때, 특징을 중심으로 이야기하며, 그 중에서도 제품과 연관된 사람의 이야기를 함께 담으면 고객이 더욱 흥미롭게 받아들일 수 있답니다. 그리고 광고물 작성을 마무리할 때에는 자주 묻는 질문이나 주의사항을 함께 담아 고객들에게 요점을 전달해야 해요.



상세페이지 작성의 핵심은?


상세페이지는 이 5가지 덩어리가 일정한 분량으로 쓰이지 않아도 됐죠. 추리소설처럼 글의 기본 구성은 15% 내외, 그리고 결은 10% 정도로 작성하면 좋아요.상세페이지에서는 전반적으로, 60~70% 이상의 내용으로 제품을 보여줘야 해요.더불어, 상세페이지에는 물건을 큐레이션하고, 3C 즉, 직관적인 Contents (내용물), Contrast(대비), Call to action(대처 방식)을 지켜가며 집어넣는 것이 중요해요. 관련 부분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기 때문에, 상세페이지를 중요시 여기는 게 필요해요.

프리워커 자료 모음

Last Updated 2024. 05.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