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팔고 싶다면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할 비즈니스 마인드 셋

Peter Kim
조회수 2659

잘 팔고 싶다면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할 비즈니스 마인드 셋

팔리는 문제를 해결하는 비즈니스 시크릿(팔문해비 시크릿) 9단계 중 첫 번째이고 가장 중요한 비즈니스 마인드 셋 창조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일단 아래 그림을 한 번 보시죠. 이게 뭔가 싶죠?



각각의 동그라미들이 표시하고 있는 영어 대문자들은 단어의 첫 글자들입니다. 일단 우리는 비즈니스 마인드 셋 이야기를 하려고 하니 가장 마지막에 있는 B(Business)에서 출발해 보죠. 비즈니스는 여러 결과들이 모여서 만들어지고 운영됩니다. 여기서 결과들이 R(Results)입니다. 그럼 이런 결과들은 무엇으로 만들어 질까요? 바로 행동들(Actions)이 모여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행동은 우리의 감정들(Feelings)에 영향을 받아 만들어지고, 감정은 우리의 생각들에(Thoughts) 의해 만들어집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나요?

생각 → 감정 → 행동 → 결과 → 비즈니스입니다. (언급하지 않은 M과 L은 다음에 더 이야기할게요)


결국 생각이 비즈니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겁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 생각은 도대체 어디에서 오는 걸까요? 우리의 머리에서 오는 거 같긴 한데 정확히 어디에서 영향을 받아서 만들어지는 걸까요? 바로 여기서 'P'가 등장합니다. P는 Program으로 우리의 무의식, 잠재의식에 뿌리내리고 있는 디폴트 값들을 의미합니다. 돈에 대해서, 사업에 대해서, 인간관계에 대해서 우리는 자라온 환경과 보고 들어온 것들에 의해 프로그램 되어 있죠. 이 프로그램들이 우리의 생각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줘서 생각을 끊임없이 만들어냅니다. 위에서 결국 생각이 비즈니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했죠? 그리고 그 생각은 우리 무의식, 잠재의식에 뿌리내리고 있는 프로그램들에 절대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했고요.


그래서 우리의 무의식에 뿌리내리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다시 프로그램 하는 게 중요합니다.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건, 프로그램을 변경하기 위한 권한은 오로지 당신 '스스로'에게만 있다는 겁니다. 당신이 허락하지 않으면 프로그램엔 단 한자도 기록할 수 없다는 걸 기억하세요. 그러니 나는 내가 원하는 비즈니스 마인드 셋을 갖기를 '허락'한다. 여기에서부터 시작합시다. 허락하셨나요?

그리고 생각해 봅시다. 당신은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하나요? 비즈니스에 국한돼서만 생각해 봅시다. 나는 마케팅을 잘 몰라, 영업하는 힘이 부족해, 아이디어는 있는데 실행력이 부족해. 이런 생각을 하고 있진 않나요? 지금 떠오르는 생각들이 당신에게 기록되어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 프로그램들에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생각들이 당신의 비즈니스를 지금처럼 만들어 놓은 거고요. 지금의 프로그램이 만족스러운가요? 아니라면 리프로그래밍을 '허락' 하세요.



어떤 프로그램을 인스톨할 건가요? (어떤 비즈니스를 창조할 건가요?)

적어보세요. 내가 만들고 싶은 비즈니스, 내가 되고 싶은 모습을 말이죠. 그리고 그 모습이 되려면 나는 스스로를 어떤 사람이라고 믿어야 하는가도 적어보세요. 그리고 반복해서 읽으세요. 녹음도 해서 가지고 다니면서 계속 들려주세요. 반복적으로 쓰고, 읽고, 들으면서 당신의 무의식에 다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겁니다. '에이, 그런다고 생각이 바뀌겠어?'라고 생각이 드나요? 그렇다면 가볍게 이 글에서 빠져나가시면 됩니다. 여기에 시간을 낭비하지 마세요. 하지만 진지하게 해볼 생각이 있다면, 꼭 해보세요. 구체적으로 더 궁금한 내용들이 있을 텐데, 비밀댓글로 남기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잊지 말아야 할 한 가지! 당신은 이미 충분합니다!

아주 많은 이유로 당신은 스스로를 결핍된 모습으로 평가하고 있겠지만, 아니요, 분명히 말할 수 있는데 당신은 이미 충분합니다. 충분하다고요. 이 말을 믿든 믿지 않든 당신의 믿음대로 될 겁니다. 믿음은 그만큼 힘이 세니까요. 그리고 스스로 이미 충분하다고 믿으면 누군가에게 피해를 끼치게 되나요? 당신 스스로에게 손해를 입히나요? 그렇지 않죠. 그렇다면 왜 스스로 이미 충분하다고 믿지 않습니까? 꼭 기억하세요. 당신은 이미 충분합니다. 이 사실에서부터 모든 것은 시작됩니다.



자기 믿음과 자기 확신은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끈다!

고객들은 당신의 논리의 높이보다 확신의 깊이에 더 많이 설득됩니다. 당신의 서비스를 판매함에 있어 당신은 얼마나 확신을 가지고 있나요? 확신하지 못한다면, 왜 그런 건가요? 그 밑바닥은 자기 믿음, 자기 확신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스로를 믿지 않는 사람을 누가 신뢰할까요? 사업은 결국 얼마나 많은 '신용'을 얻느냐입니다. 이즈미 마사토는 《부자의 그릇》에서 돈은 '신용'이 있는 사람에게만 모인다고 했습니다. 당신은 사람들에게 얼마나 많은 신용이 있는 사람입니까? 기억하세요. 그 신용은 자기 믿음, 자기 신뢰에서부터 나옵니다. (고객들에게 신뢰를 쌓아가는 기술들은 많이 있습니다. 그런 것들은 배워서 하나씩 내 비즈니스에 적용해 가면 됩니다. 앞으로 천천히 말씀드릴 거고요. 하지만 이런 자기 믿음, 자기 신뢰가 없다면 거기까지 나갈 수도 없습니다)



이 그림 한 장을 꼭 기억하세요! 당신의 비즈니스(B)에 영향을 주는 결과(R), 행동(A), 감정(F), 생각(T)은 결국 스스로 허락하고 설치한 프로그램(P)으로부터 옵니다. 그러니 당신이 중간에 아무리 스킬적인 기술들만 배운다고 해도 이 프로그램이 그대로 라면 결코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비즈니스를 만들어 내긴 어려울 겁니다. 이 마인드 셋이 성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는 지난번 글에 말씀드렸죠? 스스로에게 새로운 프로그램 허락을 하신 분들은 다음 글에서 또 뵙겠습니다. 행운을 빕니다!






1인 기업 <팔문해비 시크릿> 스테이지 9단계

Stage 0. 비즈니스 마인드 셋 창조 (이번 글)

Stage 1. 내 서비스 현재 상태 진단하고 방향성 정리

Stage 2. 내 서비스 재 정의

Stage 3. 서비스 홈을 정의하고 소개 페이지 작성

Stage 4. 잘 파는 사람들의 비밀 도입

Stage 5. 내 서비스 알리기 : SNS와 블로그 운영 전략 수립

Stage 6. 내 고객들만 섬기는 방송 시작하기

Stage 7. 고객의 가치 사다리를 설계하고 세일즈 퍼널 완성하기 (상품 패키징 하기)

Stage 8. 지속 가능한 브랜드 만들기



1인 기업들의 생존을 응원합니다. 마지막으로 노파심에 말씀드리면 사업을 목적으로 삼지는 않으시길 바라요. 목적은 여러분 자신의 삶입니다. 여러분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고 싶은지 고민해 보시고 그 삶을 구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사업을 접근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철학과 가치를 세상에 제공하고, 여러분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한 돈을 마련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그럼 행운을 빕니다!



프리워커 자료 모음

Last Updated 2024. 05.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