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ge 3. 서비스 홈을 정의하고 소개 페이지 작성 Part1

Peter Kim
조회수 2168

1인 기업의 팔리는 문제를 해결하는 비즈니스 시크릿 9단계를 이야기하고 있어요. 지난 시간에는 내 서비스를 시크릿 프로그램에서 제시하는 내용으로 재정의하고, 세일즈 퍼널을 살펴봤었죠. 오늘은 미리 말씀드린 대로 세일즈 퍼널에서 제일 먼저 준비되어야 하고 가장 중요한 이야기를 합니다.

Stage 3. 서비스 홈을 정의하고 소개 페이지 작성 Part1

여러분의 홈페이지는 고객의 신뢰를 얻고 있나요?

여러분의 서비스 홈은 어디인가요? 여러분의 서비스가 어떤 서비스인지 알려면, 그리고 그 서비스를 구매하려면 어디로 가서 할 수 있나요? 어쩌면 그 홈이 네이버 블로그인 사람도 있을 거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인 사람도 있을 겁니다. 이리 여러분이 꽤 알려진 인플루언서가 아닌 이상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홈으로 삼으면서 상품을 판매하면 여러분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선택을 받기는 어려울 거예요. 결국 구매는 '신뢰'가 있어야 일어날 수 있는데, 정식으로 홈페이지나 스마트 스토어를 구축해서 카드 결제까지 지원하고 판매하는 사업자와 네이버 블로그나 페이스북에서 카드 결제도 지원하지 않으면서 판매하는 사업자 중 어느 쪽을 고객이 신뢰할지는 너무 명확하겠죠. 그래서 가능하면 여러분의 서비스나 상품 판매는 정식 홈페이지에서 이뤄지는 게 좋습니다.


예를 하나 더 들어볼게요. 여러분이 기업 교육 담당자라고 생각해 보세요. 기업 강의를 맡기려고 강사분을 컨택한 후 여러 가지 확인을 위해 홈페이지 전달 요청을 했습니다. 한 강사는 그동안의 이력과 강의 프로그램이 잘 정리된 정식 홈페이지를 보내왔고, 한 강사는 네이버 블로그를 보내왔다고 해볼게요. 여러분이 기업 교육 담당자라면 솔직히 어느 강사를 더 전문적이라고 느끼게 될까요? 답은 명확하지 않나요? 사실 전문 홈페이지를 보낸 강사보다 네이버 블로그를 보낸 강사가 더 강의를 잘하고 전문적일 수 있을 거예요. 하지만 사람들의 일반적인 인식이라는 걸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가능하면 여러분의 서비스 홈은 정식 홈페이지로 구축해두는 게 유리합니다.


그리고 나중에 (그럴 가능성은 높지 않지만) 네이버 블로그나, 인스타그램 같은 플랫폼은 정책 변경을 하거나 플랫폼으로부터 저품질 블로그 처리 등을 받게 되면 내 구독자(팔로워)들이랑 자칫 관계가 다 끊어질 수도 있죠. 그러니 내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을 통해 고객의 이메일을 수집하고 관계를 이어가는 게 좋습니다. 고객의 이메일 하나만 있어도 마케팅 할 수 있는 수단이 정말 많아집니다. 요지는 내가 고객들에게 다이렉트로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 두는 게 좋다는 거예요. 그런 면에서도 서비스 홈은 정식 홈페이지가 좋습니다.



이렇게 만든 서비스 홈에는 아래의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하고, 고객이 들어오자마자 5초 안에 이곳이 어떤 곳인지(내 생존에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있는 형태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여러분이 웹페이지에 들어왔다 뒤로 가기로 빠져나가는 속도를 생각해 보면 이해가 되실 거예요)


  1. 가치 제공. 타깃 고객이 알고 싶어 하는 정보를 제공. (가치 제공이 모든 사업의 첫 번째 규칙)

  2. 고객 정보를 입수 (이후 관계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3. 판매 촉진에 도움 (서비스 소개를 명확하고 쉽게 제시하고 구매 가능하도록 제안)


위의 사항들을 잘 정의하여 홈페이지를 만들어도, 아직까지는 온라인상에 외딴 섬입니다. 당연하겠죠. 오프라인에 목 좋은 가게들은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위치해서 지나가다 사람들에 눈에 띌 수 있지만 온라인에서 홈페이지는 포털이나 플랫폼에 들어가 있는 형태가 아니기 때문에 아무도 그 존재를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제부터 이 홈에 사람들이 놀러 올 수 있도록 부지런히 초대를 해야겠죠. 초대는 기본적으로 블로그나, SNS 등을 활용해서 고객들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형태로 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여러분의 홈 링크만 남기면서 사람들에게 놀러오라고 해도 분명 고객들은 오지 않을겁니다. 꾸준하게 그들에게 필요한 가치를 제공하고 신뢰를 쌓은 후에야 그들은 내 홈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너무 서두르지 마세요. (서비스 상품 페이지가 잘 세팅되었다면, 이 단계에서 속도를 빠르게 높이기 위해 유료 광고를 조금씩 집행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 그림에서 내 홈에 서비스(상품) 소개 페이지로 사람들을 불러 모으고 결국 구매에 이르게 만들면 매출이 발생합니다. 지난 시간에 상품 페이지에 들어온 사람 대비 구매한 사람의 비율을 구매 전환율이라고 말씀드렸죠. 이 구매전환율을 어느 정도 높인 후에는 내 홈에 타깃 고객들이 많이 들어올수록 내 매출이 늘어나는 사업구조(세일즈 퍼널)을 갖추게 되는 겁니다.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상품페이지 작성 방법은 다음 글에 이어서 설명드릴게요.



팔리는 문제를 해결하는 비즈니스 시크릿 9단계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1인 기업 <팔문해비 시크릿> 스테이지 9단계

Stage 0. 비즈니스 마인드 셋 창조

Intro A. 취업할 생각도 없던 청년은 어떻게 창업에 이르렀을까요?

Intro B. 나 스스로를 대하는 방식이 사업에 미치는 영향

Stage 1. 내 서비스 현재 상태 진단하고 방향성 정리

Stage 2. 내 서비스 재 정의

Stage 3. 서비스 홈을 정의하고 소개 페이지 작성 Part1 (이번 글)

Stage 4. 잘 파는 사람들의 비밀 도입

Stage 5. 내 서비스 알리기 : SNS와 블로그 운영 전략 수립

Stage 6. 내 고객들만 섬기는 방송 시작하기

Stage 7. 고객의 가치 사다리를 설계하고 세일즈 퍼널 완성하기 (상품 패키징 하기)

Stage 8. 지속 가능한 브랜드 만들기


궁금한 게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그 내용들도 포함해서 다룰 수 있도록 할게요. 그럼 1인 기업들의 생존을 응원합니다. 마지막으로 노파심에 말씀드리면 사업을 목적으로 삼지는 않으시길 바라요. 목적은 여러분 자신의 삶입니다. 여러분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고 싶은지 고민해 보시고 그 삶을 구현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사업을 접근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원하는 철학과 가치를 세상에 제공하고, 여러분이 원하는 삶을 살기 위한 돈을 마련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그럼 행운을 빕니다!

이미지 출처 : Unsplash.com







프리워커 자료 모음

Last Updated 2024. 05. 18